언제 어디서나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자! Google Cloud Platform(GCP)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대부분 회사 컴퓨터나 집에 있는 개인 데스크탑으로 진행하실 겁니다. 그래야 준수한 하드웨어로 작업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이 언제나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볍게 노트북이나 아이패드만 들고 카페에 나와서 내가 진행하던 프로젝트를 이어서 하고 싶으시지 않으셨나요? 혹은 공용 컴퓨터만 있는 상황에서 내가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수정하거나 돌려야 할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Google Cloud Platform)입니다.
이번 게시물에는 개인 서버를 만들고 이를 구동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만들기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는 간단하게 ‘새 프로젝트’
버튼을 눌러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 계정의 경우 만들 수 있는 프로젝트의 개수가 정해져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펼칠 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으로 할 일은 이 프로젝트 공간 안에 여러분의 작업물을 실행할 클라우드 서버를 만드는 것입니다.
VM 인스턴스 만들기
화면의 좌측 햄버거 버튼에서 ‘Compute Engine > VM 인스턴스’를 들어가줍니다. 인스턴스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GCP에서는 개인 사용자를 위한
무료 등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전을 오리건, 아이오와, 사이스캐롤라이나 중 한 곳을 선택하고 머신 구성을 E2, e2-micro(vCPU
2개, 1GB 메모리)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시면 여러분을 위한 서버가 완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서버는 SSH를 통해 접속하여 브라우저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를 통해 자신이 만든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