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공간, SoundCloud


🔸대중의 취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롯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발견하고 감상하고 싶은 마음이 들은 적이 있으신가요?

🔸공식으로 발매되지 않은 곡이지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듣고 싶은 아쉬움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

.

.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음악을 찾을 수 있는 보물 창고인 SoundCloud 을 소개합니다!


(이미지 출처: SoundCloud Facebook)

 Discover, stream, and share a constantly expanding mix of music from emerging and major artists around the world.

 

▪️사운드클라우드는 2007년 스웨덴의 사운드 디자이너 Alexander Ljung과 뮤지션 Eric Wahlforss가 공동으로 설립한 음원 유통 플랫폼입니다. 본래는 작업물 공유 및 유통을 통해 뮤지션의 협업을 장려하는 목적으로(창작자를 위한 서비스)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창작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도 자유롭게 이용하는 음원 유통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SoundCloud 앱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폭넓은 음악 콘텐츠 제공

    특별하게도, 누구나 자신이 작업한 음악을 사운드클라우드 앱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에는 약 7천만 개의 곡이 있지만, 사운드클라우드에는 약 2억 개의 곡이 있다고 합니다. 정식 녹음, 믹싱, 마스터링을 거치기 전 단계의 음원인 데모, 라이브 DJ 등을 접하며 사용자더 넓고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작자는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자신의 음악적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물을 전 세계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세계적인 EDM 뮤지션 알렌 워커나 빌리 아일리시도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플레이리스트 구성

    2억 개나 되는 노래 가운데서 취향을 찾는다는 게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운드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 홈 화면은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자동으로 찾아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undCloud

 (처음에는 사용자가 취향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에 들어가면 ‘Chill’, ‘Party’, ‘Relax’,‘Study’ 등의 큰 주제로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가 있기에 홈에서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활용하여 추천곡을 확인하면 더욱 재밌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Library에서는 사용자가 좋아요를 누른 음원, 사용자가 직접 만든 플레이리스트, 사용자가 팔로우한 아티스트 등의 활동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 유저들과 팔로우, 팔로잉이 가능합니다. 팔로우한 사람이 좋아요한 음악 리스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팔로우한 아티스트의 새로운 소식을 feed(피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캡처한 사진
좌: Library, 우: feed(피드)

🟧무료 및 백그라운드 재생 가능

    사운드클라우드에서 사용자는 다른 사람의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국내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에 음원 등록되지 않은 곡들을 우리는 보통 유튜브로 듣곤 하는데요. 유튜브는 무료 버전의 경우 백그라운드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튜브가 아니라고 해도 보통 무료 어플은 백그라운드 실행 기능이 거의 없고, 있더라도 백그라운드 기능을 흉내내는 경우가 많은데 사운드 클라우드는 백그라운드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소통 창구로 활용

    사운드 클라우드는 comments 기능이 있어 댓글을 노래 화면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처럼 보여주어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직접 캡처한 사진

    또한, 아티스트는 정식 앨범 작업과 별도로 소속사 영향이나, 매출, 스타일 등으로부터 자유롭게 곡들을 선보이며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는 창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방탄소년단(BTS)는 자작곡과 솔로곡, 리메이크 곡 등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

.

.

 

오늘은 SoundCloud 앱의 장점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와 같은 무수한 장점 외에도 저작권이나 (무료 버전의 경우) mp3 시간제한, 음질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이는 다음 리뷰를 기약하며..).

여러분께서 SoundCloud를 직접 사용해보며 장점 및 단점을 파악하고, 다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연계하여 앱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그래서 더욱 재밌게 음악을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의 한 구절로 SoundCloud의 특성을 표현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내가 그 음악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음악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 음악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조

김수현, “[APP 리뷰] SoundCloud의 모든 것”, 소비자 평가, 2021.03.16. 16:00,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5608

김수현, “아미들 몰린 '사클' 뭐길래?'내 가수' 미발매곡 맘껏 듣는다”, 머니투데이, 2021.06.03. 05:3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53117383912557

윤혜미, “[Opinion] 힙스터들의 음악 플랫폼, 사운드클라우드 [음악]”, 아트인사이트, 2018.06.15. 23:22,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42261

소프트랩스, “숨은 명곡 찾기 사운드클라우드”, 2022.03.04. 10:13 https://blog.naver.com/ideavillage/222663509311

서유주, “음악플랫폼 무엇이 다를까? 스포티파이 vs 사운드클라우드”, 2021.06.16. 14:01:36 , https://www.raonnews.com/mobile/article.html?no=1944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Machine Learning vs. Deep Learning: What’s the Real Difference?

Conquering the Bullwhip: How Information Sharing Transforms Supply Chains

저작권 문제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