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나에 맞게 관리한다! 협업을 넘어 자기관리까지! Notion

무엇이든 나에 맞게 관리한다! 협업을 넘어 자기관리까지! _ Notion


Notion은 최근 주목받는 올인원 워크스페이스이다. 이전에는 팀의 협업과 문서관리, 회의록 관리 등으로 주목받았다면, 현재는 팁의 협업 tool을 비롯하여 개인의 포트폴리오 정리, 자기관리 수단, 심지어는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test page로도 활용되고 있다. Notion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업무 스타일, 혹은 관리 스타일에 맞게 사용자 친화적으로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드래그 혹은 드롭 만으로 대시보드, 갤러리, , 웹사이트, 문서, 시스템 등을 옮기고 작성할 수 있다.

Notion은 웹페이지에서도 작성이 가능하지만,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다. 데스크톱의 경우에도 웹페이지 사용과 데스크톱 전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사용 가능하다. 이번 기회를 통해 웹페이지에서 작성하는 Notion의 특징 혹은 장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Notion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모든 적용 가능한 기능들이 모듈화, 유닛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편의에 맞게 필요한 모듈을 빈 페이지에 드래그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페이지를 개설할 경우 빈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되는데 빈페이지에 텍스트로 작성할수도 있고, 갤러리처럼 이용할수도 있고, 표를 끌어와 자신이 원하는대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단순히 글로 설명하는 것에 한계가 있지만, 빈페이지에서 “/”를 누르게 되면, 메뉴창이 등장합니다. 이 메뉴창에는 단순히 텍스트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에서부터 또 다른 웹페이지를 임베드하는 기능까지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나만의 웹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장점을 가집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필자가 유용하게 사용하며 Notion의 큰 장점이라 생각하는 기능은 Notion 내에 스스로가 작성하지 않은 페이지라도 모든 웹페이지가 임베트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음 첨부된 사진은 Notion 빈 페이지에 Google Maps에서 이화여자대학교 위치를 임베드한 것입니다. 단순히 링크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지도를 끌어와 확인이 가능하며 임베드된 지도위에서 커서를 움직이게 되면 실제로 지도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기능은 Notion의 시각화 기능입니다. Notion은 글꼴이나 글씨 크기는 제목과 본문으로만 나뉘어져 있고, 글꼴도 3개밖에 선택할 수 없지만, 적은 선택의 폭으로 수준급의 정리된 문서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단순히 짧은 시간 내에 구성한 것이지만, 다음과 같이 필요한 정보를 시각화하는데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에서 가운데 임베드된 것은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역사 페이지 입니다.

이렇게 Notion은 모듈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페이지를 직접적으로 불러와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지만, 짧은 글에서 모든 것을 다 소개할 수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 따라서, 독자들이 직접 사용하여 나만의 홈페이지를 구성해보길 바란다.

끝으로, Notion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 페이지 링크를 끝으로 글을 마치려 한다. 이 템플릿은 테마별로 유용한 기능을 모아 구성되어 있으며, 템플릿을 사용하더라도 본인의 편의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건강, 프리랜서, 마케팅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s://www.notion.so/ko-kr/templates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Machine Learning vs. Deep Learning: What’s the Real Difference?

Conquering the Bullwhip: How Information Sharing Transforms Supply Chains

저작권 문제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