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종강하고 뭐 해? 언어 공부 하자!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학교까지 힘들게 와서, '비대면일 때 들을 걸...'이라 생각하며 듣는 계절학기도 이제 곧 종강이다. 

    하지만 종강하고 놀기에는 아깝지 않은가!? 남은 한 달 간의 방학을 알차게 보내 보자! 그런 의미에서, 배워 두면 언젠가 쓸 곳이 있는 언어 공부를 추천한다. (물론 본인은 놀 것임.)

    어문학과(불문) 주전공으로서 언어 공부에 도움이 되었던 어플리케이션 및 웹 사이트를 추천하고자 한다.



1. HelloTalk 


    

  언어 교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 보았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HelloTalk'이다. 다른 사용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대부분의 언어를 (사용자만 있다면) 배울 수 있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무료 이용 시에는 한 가지 언어로만 교류할 수 있다. (여러 언어의 사용자와 교류하고 싶다면 요금을 내야 한다.) 

    기능별로 어플리케이션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1) 프로필 및 언어 설정




    프로필 수정 페이지다. 자기 소개, 취미, 나이, 성별, 직업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 프로필을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연령대, 성별, 취미 등의 사용자를 선택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락을 좋아하는 20대 미국인 여성과 영어로 대화하고 싶으면 프로필을 기반으로 찾으면 되는 거다! 서로 말이 잘 통하니 대화도 잘 이루어질 것이다!

 

    

    

    프로필에서는 언어도 설정할 수 있다.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한 후, 현재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구사할 수 있는지 선택하면 된다. 첫 번째 사진과 같이 무료 버전 이용 시에는 한 가지의 언어만 설정할 수 있고,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배우고 싶으면 유료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언어의 종류는 아주 많기 때문에 배우고자 하는 언어는 다 배울 수 있을 것이다. 


2) 파트너 찾기 및 채팅 



(개인정보를 위해 프로필은 가렸다.)

    하단의 <연결> 아이콘을 누르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뜬다. 여기서는 언어 교환을 하기를 원하는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 프로필을 눌러 팔로우를 할 수도 있고,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팔로우를 하면 상대방이 올리는 게시글을 볼 수 있고, 메시지를 보내면 카카오톡과 같이 채팅을 할 수 있다. 

    채팅은 왼쪽 하단의 <HelloTalk> 아이콘을 누르면 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적극 추천하는데, 주로 상대방과 일상 생활 관련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딱딱한 표현이 아닌 구어체도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게시물



    
    왼쪽 하단에서 두 번째에 있는 <라이브> 아이콘을 누르면 게시물을 올릴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서는 아무 내용의 글, 학습 관련 글 등을 올리면 된다. 자신의 일상, 관심 분야 등에 대한 글을 게시해도 괜찮고 언어를 학습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 경우 글을 올려도 된다. 위 사진과 같이, 자신이 배우는 언어로 글을 올리면 그 언어의 네이티브 사용자들이 직접 내가 올린 글을 고쳐주기도 한다. 아주 유용한 기능!

4) 라이브



    
    (3번 기능 이름도 라이브인데 왜 이것도 라이브인지는 모르겠으나) 오른쪽 하단에서 두 번째에 있는 <라이브> 아이콘을 누르면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뜬다. 원하는 방송을 클릭해 들어가면 된다. 글쓴이는 이 기능은 이용한 적이 없으나, 듣기 능력 향상에 좋을 것 같고, 오른쪽 사진과 같이 학습 관련 라이브도 있기 때문에 공부에 도움이 될 듯하다.


    이상으로 HelloTalk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다. 실제로 글쓴이는 2년 전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한 일본인 친구와 친해져 선물 교환을 한 적도 있다. (물론 요즘은 연락 안 한다..) 그러니 방학 때 심심한 분들은 헬로톡으로 언어 공부도 하고 국경을 넘어선 우정도 쌓아 보시기를!



2. HiNative 



    아이콘 속 무슨 생물인지 모를 귀여운 친구가 특징인 이 웹 사이트는 'HiNative'이다. 언어 공부를 위한 웹 사이트로, 사이트 이름처럼 네이티브 스피커들로부터 언어 공부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질문을 위한 웹 사이트이기 때문에, 나는 호기심이 많다! 나는 공부할 때 질문이 많다! 나는 네이티브에 가깝게 언어를 구사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이제 웹 사이트의 활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메인 화면은 위와 같다.



    프로필 수정 화면에서는 자신의 모국어, 관심 있는 언어, 관심 있는 지역을 설정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언어 및 지역은 여러 개 설정할 수 있고, 해당 언어 사용자들의 질문이 메인 화면에 뜨게 된다.


1) 답변하기를 원하는 경우



    

    사용자는 모국어 또는 자신의 관심 언어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변할 수 있다. '한국어에 대한 질문'에서는 다른 사용자들이 한국어에 관해 질문한 게시글이 나타나고, '프랑스어(프랑스)에 대한 질문'에서는 사용자들이 프랑스어에 관해 질문한 게시글만 나타난다. 




    이런 식으로 질문이 뜬다. 본인의 프랑스어 실력에 자신이 있거나 프랑스어가 모국어라서 첫 번째 사진의 질문에 잘 답변할 수 있다면 답을 달아 주면 되고, 그 정도는 아니다 싶으면 두 번째 사진처럼 모국어(한국어)에 대한 질문에 답을 달아 주면 되는 거다.



    
    특정 언어권을 선택하지 않고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All questions가 뜨는데, 여기서 바로 답변을 할 수도 있다.


2) 질문하기를 원하는 경우

    사이트 메인 화면 오른쪽 상단의 질문하기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는 질문글을 게시할 수 있다. 질문글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보시다시피 아주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다. 예시를 들어 보겠다.


    <이것을 어떻게 말해요?> 




    여러분이 이렇게 질문을 올리면 프랑스어와 한국어를 잘 아는 누군가가 '계절학기도 3일 남았네!'를 프랑스어로 자연스럽게 번역해 알려줄 것이다.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위와 같은 질문을 올리면 영어 사용자가 'search'와 'find'의 차이점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이밖에도 자신의 외국어 발음에 대해 피드백을 받거나, 틀린 문법을 고쳐 달라고 하는 등 유용하게 질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요즘같이 사전과 번역기가 잘 발달한 세상에 위 사이트를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낄 수도 있지만, 사전과 번역기를 아무리 들여다 보아도 이해할 수 없는 질문이 생겼을 때 아주 유용한 사이트이다. 답변도 빨리 달리는 편이다! 또한 질문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에게 답변도 해 준다면 언어 공부에 도움이 더 되기도 한다. 프리미엄 회원으로 이용할 수도 있지만, 무료 회원으로 이용하더라도 충분히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있기 때문에 언어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설치해 두시기를 강력 추천드린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다. 어플과 사이트와 함께 효과적으로 공부하자!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Machine Learning vs. Deep Learning: What’s the Real Difference?

Conquering the Bullwhip: How Information Sharing Transforms Supply Chains

저작권 문제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Pixabay'